2009년 3월 28일 토요일

짤막한 포스팅 하나

역사를 객관적 입장에서 서술한다 함은, 역사를 있는 현실로써 기록함을 뜻한다.

객관적 사실은 절대로 객관적으로써의 성격을 띌 수 없다

역사를 주관적 입장에서 서술한다 함은, 역사를 역사가의 주관적인 기록으로 기록함을 뜻한다.

훌륭한 의미에서 주관적으로 씌여진 글이야말로 정말로 객관적인 글이다.

역사는 지나간 과거로써 여기지 않고 오늘의 거울로써 내일을 조망하는데 이용한다.

오스트랄로피테쿠스는 300만년 전 아프리카에 등장한 최초인류로, 간단한 도구를 사용하고 최초로 직립보행을 했다는 것에 의외를 두어야 한다.

네안데르탈인은 현생 인류 중 어느 인류에서도 연결 고리를 찾을 수 없는 절멸된 종족이다.

제1의 물결은 구석기시대에서 신석기시대로의, 신석기 혁명

제2의 물결은 산업혁명

제3의 물결은 미증유 대변혁

관개농업은 인류의 협력과 집중, 강력한 지배자의 출현을 초래한 것으로써, 인류 문명은 그 시작부터 강력한 지도자의 탄생을 예견하던 것이라고 볼 수 있다.

불교는 시작부터 부처상을 상징물로 가지고 있지 않았다.

애시당초 상징물이란 후세에 만들어지는 법이다.

훈고학은 분서갱유에 의하여 상실된 경전을 생각으로 복원하고 시대가 변함으로써 읽기 어려워진 경전의 자구에 해석을 붙일 필요성에서 성립되었다.

댓글 4개:

  1. E.H.Carr의 '역사란 무엇인가'가 문득 떠오르는 글이군요 ㅎㅎ..

    답글삭제
  2. @쿠나 - 2009/03/28 19:36
    ㅈ저는 지금 Lv.18 ㅅ...사탐마스터가 되기 위하여 노력중입니다

    답글삭제
  3. 카 나왔군요 ㅎㅎㅎ E.H. 카와 랑케는 역사를 배우면서 비켜갈 수 없는 인물이죠

    답글삭제
  4. @세르엘 - 2009/03/29 18:27
    여하간 그 두'놈'은 '나쁜놈'들입니다 ㅠㅠ

    답글삭제